사용시간이 길어질수록 학업성적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인터넷 중독군의 경우 초고속 인터넷의 사용률이 높았으며 비중독군에 비하여 인터넷이 일상생활에 주는 영향에 대해서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궁일(2007)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이 가정. 학교적응 및 대인관계에
지날수록 피상적인 인간관계를 탈피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 글은 먼저 싸이월드의 특성을 개략적으로 서술하고, 그 인기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더해서, 싸이월드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알아봄으로써, 현대인들의 인간관계의 한 단면을 드러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용과는 구분되는 개념으로 인터넷사용과 관련해서 강박적인 사용, 집착, 재발, 내성 및 의존성 등을 일으키는 증상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인터넷 중독은 일상생활에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지장을 가져오는 한편 정상적인 사회생활과 인간관계 및 심리적 영역에 까지 부정적 영향을
관계없이 사람들은 자신의 이상향 혹은 원하는 사람으로 변한다. 리니지의 경우, 현실에서의 자신은 학생에 불과할지라도 그 가상현실 속에서는 몇 십 명을 거느리는 군주로 변할 수 있다. 현실의 틀을 벗고 사회에서 행하는 것과는 다른 역할수행을 통해 게임유저들은 새로운 자아정체감을 경험한다.
관계 유지 측면에서 일상생활의 여러 이슈를 게시하고 공유하는 반면에 블로그는 개인저널의 역할로써 개인의 의견과 관심사를 게시하고 공유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타 SNS,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싸이월드 역시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기초로 형성되며 주로 사회적 관계 형성 유지 및 기존의 인간관계